사회적 거리두기 속 생계형 범죄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속 생계형 범죄 증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6.22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 타오디엔의  고급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한국인 A씨는 최근 단지 내를 산책하던  오토바이를  남성으로부터 들고있던 스마트폰을 날치기 당했다. 당시 A씨는 순간적인 충격에 넘어지며 팔목이 접질리는 부상까지 당하고 말았다. A씨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단지 내가 매우 한적했는데 날치기범이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말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이어지면서 생계형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소득 감소와 실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생계를 위해  같은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범죄 장소도 변화하고 있다. 도심에 사람이 줄자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고급 아파트 단지 주변 혹은 마트 인근에서 날치기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 중이다.

 

얼마  투득시의 한인마트에서 식료품을 사고 나오던 교민 B씨도  같은 범죄의 희생양이 될뻔 했다. 갑자기 나타난 2인조 오토바이 날치기범들이 B씨가 들고 있던 핸드백을 가로채려  것이다. B씨는 순간적으로 핸드백 줄을  움켜잡아 다행히 빼앗기지 않았지만 같이 들고 있던 식료품이 모두 바닥에 쏟아지고 말았다.

 

이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방은 줄을 짧게 하고 가급적  안쪽으로 메고 다니는 것이 좋다. 길을 때는  주변을 경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는데 특히 2명이 타고 있는 오토바이가 다가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오토바이를 운전하면서 가방을 잡아채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날치기범들은 보통 2인조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큰돈을 소지했다면 도보로 이동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  경우에는 돈을 분산해서 소지하는 편이 그나마 피해를 줄일  있는 방법이다. 특히 많은 한국인들이 이용하는 지갑형 휴대폰 케이스는 날치기범들에게 ‘종합선물세트 인식된다. 핸드폰은 물론,  안에 현금과 각종 카드 등을 한꺼번에 도난 당할  있다.

베트남에 오래 거주한 교민들 중에는 날치기를 예방하는 나름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베트남에서 10 이상 살았다는 정우연씨는 “나는  장우산을 항상 소지하고 다닌다. 긴급한 상황에서 우산이 나를 지키는 무기가   있어 날치기범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한다 말했다.
최근에는  위험한 유형의 절도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복과 공직자 명찰 착용  방역요원을 사칭하여, 마취제가 첨가된 마스크로 상대방을 혼절시킨  소지품을 절도하는 식이다.

 

지난 10 베트남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호찌민시, 하이퐁시, 박닌성  몇몇 지역에서 보건부 간부 명찰 착용후 방역 의식을 고취한다며 무료 마스크를 나눠주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  무료 마스크는 마취제가 첨가되어 있고, 착용했을 때에 혼절할  있다. 이를 활용해 재산강탈을 하려는 것이다.

 

주로 방역요원 사칭자들은 3~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범행 장소를 미리 파악하여 인적이 드문 시간과 장소에 나이 많은 어른들과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접근하는 식이다. 가해자들은  지구대별 보건 방역요원, 또는 코로나19방역 지휘 간부라고 사칭해 건강 상태를 검사하러 나왔다고 말하는데, 공직자 신분을 나타내는 명찰을 착용하고, 마스크와 방역복을 착용한 상태로 접근해 쉽게 속을  있다.

 

베트남 공안 당국은 모르는 방역요원들이 무료 마스크를 나눠준다고 하는 것은 재산탈취 범죄  불순한 목적으로 접근하는 범죄 시도일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이런 사람들이 접근하며 당황하지 말고 무료로 제공받은 마스크는 절대 착용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날치기를 비롯해 절도 피해를 당했을 경우 범인의 인상착의나 오토바이 브랜드  특징을 기억해 공안에 곧바로 신고해야 한다. 간혹 신고를 통해 잃어버린 돈이나 물건을 되찾는 경우도 있다. 베트남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긴급상황 발생시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에 연락해 도움을 구해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