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명의 운전기사 중 6명은 통화 중
1,000명의 운전기사 중 6명은 통화 중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1.2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 중에 휴대 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최대 35 달러까지 벌금을 부과할 수 있지만 이 위험한 습관을 근절토록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Binh Duong성에 위치한 베트남-독일 대학(German-German Transport Research Centre)의 조사에 따르면, 1,000명의 운전자 중 6명은 운전 중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통화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교통 안전위원회 (National Traffic Safety Committee)가 지난해 빈증 (Binh Duong)과 사이공 (Saigon) 등 9개 장소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운전 중 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만 21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차량 및 트럭 운전자는 최악의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있고 모든 위반자의 80 %는 남성이었다.

휴대 전화를 사용하는 운전자 중 절반 이상이 자신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휴대 전화를 사용하면서도 운전을 계속했다.

연구 센터 책임자인 부 안 트언(Vu Anh Tuan)은 운전 중 전화를 사용하면 자동차 충돌 사고가 3번, 오토바이 사고가 20번 발생할 정도로 사고발생률이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운전자가 휴대 전화를 실제로 잡고 있을 때 위험은 8.5 배, 핸즈프리 모드를 사용할 때는 위험이 5 배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베트남 정부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운전자에게 600,000VND ($26)을 800,000VND ($35)의 벌금을 부과하고 2017년 초에는 범죄 목록에 자동차 및 트럭 운전자를 추가하기도 했다.

버스, 화물차 등 운송 관계자는 휴대 전화 사용습관이 베트남에서 "매우 일반적"이라고 인정했다.

국가 교통 안전위원회의 쿠엇 비엣 흥(Khuat Viet Hung) 부회장은 "이 행동은 교통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조사가 운전 중 휴대 전화 사용 등 법률 위반에 관한 법적 틀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 안 트언(Vu Anh Tuan)의 연구는 베트남에서 운전 중 휴대폰 사용에 관한 첫 번째 연구 중 하나이다. 운전 중 휴대 전화 사용 습관은 이미 세계 교통사고의 5대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아시아 상해예방재단(AIPF)의 창립자 그레이그 크래프트(Greig Craft)는 한 인터뷰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과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운전 중에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 위협입니다"라며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할 때 극도의 위험을 느끼고 있음을 알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응우웬 쭝 히우(Nguyen Trung Hieu)씨는 지난 2014년 10월, 트럭 운전 중에 오토바이와 추돌했고, 이 때 세 명을 죽였습니다. 아버지와 그의 3살짜리 아들은 트럭에 짓밟혔고, 어머니는 치명적인 부상을 입고 병원 이송 중에 사망했다. 사고가 발생한 응에안(Nghe An)의 중부 지역 경찰은 운전자가 그의 핸드폰으로 통화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현재 베트남 전역에서 가장 큰 사망원인 중 하나가 교통사고이며, 한 시간에 한 명씩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Google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인구의 절반 이상이 휴대 전화를 소유하고 있으며 2020 년까지 10명 중 8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편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