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투안 농부들 가뭄과의 전쟁
닌투안 농부들 가뭄과의 전쟁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5.0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남동부에 위치한 닌투안(Ninh Thuan)지역은 매년 건기에 물부족으로 골 머리를 앓는다.

닌하이, 닌손, 투안박 그리고 박아이지역 의 수천세대가 극심한 가뭄으로 인한 담수 부족문제에 직면해왔다. 지방수로관개 부서장 짠반투안은 5월에 도 비가 안온다면 2300세대 총 9947명의 주민들이 정수된 물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 라고 우려했다.

농업지역발전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저수 지의 총 저수량은 1억250만 입방미터로 현 재 수용치의 64%정도다. 그러나 푸옥쭝, 푸옥년, 바우존, 타란, 바 우응우, 수오이른, 씨케이바 그리고 마쨔등 의 많은 작은 저수지들은 이미 저수량이 고 갈되기 시작했다고 농이엡 농업신문은 보도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포도와 사과같은 고부 가가치 농작물에 필요한 저수지들도 계속 말라가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현지 주민 투안박(Thuan Bac)씨는 “이번 건기 물부족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있다.

이런 건조한 날씨가 두세달간 지속 된다면 이 지역 주민들의 삶이 많이 힘들어 질 것” 이 라고 걱정했다. 심지어 어린이집들도 물을 아껴야 하는 상황이다. 닌투안의 어린이집 교사를 맡고 있는 응웬 티 투엔(Nguyen Thi Tuyen)은 " 적은 양의 물을 얻기 위해 교사들이 먼 곳 까지 이동해 물을 구해와야 하는 실정"이라 고 전했다.

현재의 상황에 대해 지역발전부처 관계자는 "저수지들이 말라버렸고, 농부들의 비협 조적인 경작일정이 댐들을 모두 말라버리 게하여 발생한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요소로는, 관개수로시설이 잘 갖 추어지지 않은 지역에서도 경작량을 늘린 탓에 건기가 왔을 때 더 극심한 물부족 현상 이 일어났다는 분석도 있다. 심각한 물부족 현상으로 많은 가정들이 경작을 포기하고 다른 지역으로 일자리를 찾아 떠났고 일부는 많은 비용을 들여 우물 을 파기도 했지만 지하수를 발견한 경우는 거의 찾을 수 없다. 닌투안은 지난 2015년에도 큰 가뭄으로 고통을 겪었다. 당시 지역의 3000여마리 가 축 중 800여 마리가 폐사하기도 했다.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MARD)는 지난 23일 중국닌투안의 건기는 9월까지 계속 될 것으로 보여 물부족 현상은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 상된다. 베트남 당국은 해당지역관계부서 에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마 련하라고 지시했다. 거의 바닥난 저수지 인근 1785헥타르의 쌀,채소 경작을 중지시키고 남은 물은 생활 용수, 가축용으로 사용 될 예정이다. 또한 840헥타르의 쌀 경작지는 다른 곡물로 대 체된이다. 향후 수자원은 다년생작물과 축 산업 위주로 공급된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