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당신, 혹시 노안(老眼)?
30대 당신, 혹시 노안(老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05.1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앞 글자가 안 보인다면 노안(老眼) 의심해봐야
뚜렷한 치료법 없어 2~30대 때부터 예방 중요 
40대부터 돋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서울 삼성동에 근무하는 박모씨(32)는 요즘 가까이에 있는 글자를 보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가끔씩 가까이에 있는 글씨가 뿌옇게 보이면서 초점이 잘 맞지 않아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안경을 새로 맞추기 위해 안과 검사를 받은 그는 노안(老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30대 초반에 노안이라니, 노안이 이렇게 빨리 찾아올 줄은 상상도 못했다.

 

눈 앞 10cm에 신문을 대고 글자를 읽어 보자. 글자가 잘 안 보인다면 노안(老眼)을 의심해 봐야 한다.

 

평상 시 아무 불편함 없이 잘 보인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10cm 테스트’를 해보고는 놀라는 사람들이 많다. 멀리 있는 것이 보이지 않아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심지어 시력교정술까지 받았는데, 갑자기 코앞에 있는 물체가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라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와 같은 현상이 ‘노안’의 증상임을 깨닫게 되면, 상당수의 사람들이 더욱 놀라게 된다. 노화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2~30대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우리 몸 중에서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 곳은 바로 눈. 눈은 피부나 팔, 다리처럼 노화가 진행되면 외관상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노화를 느끼기 쉽지 않지만, 만 20세가 지나면 눈에서도 분명한 ‘노화’가 시작된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까이 있는 것이 잘 보이지 않는 것 외에도, 눈물이 말라 쉬이 건조함을 느끼거나 때로는 눈물이 나고, 자주 눈이 침침하고 흐릿해지며, 가까운 물체뿐만 아니라 멀리 있는 물체도 잘 보이지 않는 것 등 매우 다양하다.

 

스트레스와 생활 습관으로 20대부터 눈의 노화 시작돼

 

노안은 대부분 40대 전후에 발생하며, 온 몸 근육의 힘이 빠지듯, 눈에 있는 수정체를 지탱해주는 근육의 힘이 약해지고 수정체 또한 혼탁해지고 딱딱해지면서 발생한다. 카메라와 비교하자면 수정체 역할을 하는 줌 렌즈가 젊었을 때는 초점거리에 따라 빨리 나왔다 들어갔다 하며 초점을 맞추지만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조절력이 떨어져 줌 렌즈의 반응속도가 늦어지게 되고 결국은 한곳에 멈추게 되는 현상이 노안이다.  

 

눈이 성장하면서 변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노안 또한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점점 퇴화됨에 따라, 즉 근육의 힘과 수정체 혼탁 정도에 따라 계속해서 진행, 변화하게 되어 처음에는 팔을 쭉 뻗어 신문을 볼 수 있지만, 점점 거리가 늘어나게 되고 잔글씨도 점점 보이지 않게 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기 전인 2~30대 에서도 노안의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젊은 나이에 노안이 오는 원인으로는 심한 스트레스와 함께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생활 습관 등을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노안, 치료가 가능할까?

 

노안은 일종의 노화 현상이기 때문에, 시계를 거꾸로 돌리지 않은 한 눈을 원상복구 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노안의 치료는 노안으로 인한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돋보기 착용과 수술 치료를 들 수 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을 통해 평소 젊고 건강한 눈을 지키고, 최대한 노안의 발생을 지연시키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노안이 시작되는 20~30의 눈 관리는 평생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방심하지 말고 20대부터 건강한 눈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연령별 노안 관리를 위한 생활 습관]

▲ 20 ~ 30대 

-  장시간 독서, 컴퓨터 사용 시, 5010 법칙(50분 독서/컴퓨터 사용, 10분 휴식)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가끔 멀리 있는 풍경이나 물체를 응시한다.

-  1년에 한번 눈 정기 검진을 받는다.

▲ 40대

-  독서용으로 도수가 낮은 돋보기를 착용한다. (도수가 낮거나, 높으면 눈의 피로가 가중될 수 있다.)

-  누진다중초점 안경의 착용을 시도해본다.

-  노안 레이저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50대

-  항상 돋보기를 지참하여, 무리하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  50대 후반이 되면 검사를 통해, 돋보기 도수를 한 단계 올려준다.

-  다중초점안경을 착용하고, 이에 적응을 시도한다

-  주기적으로 백내장 검사를 하여, 백내장 여부를 확인한다.

-  노안 레이저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60대

-  검사를 통해 필요하면 돋보기 도수를 한 단계 올려준다.

-  백내장 발생으로 인해 안경도수가 자주 변할 수 있으므로 1년에 한번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는다.

-  백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

▲  70대 이후

-  검사를 통해 돋보기 도수를 최대 도수로 올려준다.

-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경우, 백내장 수술 시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

 

[김안과 다솜병원 김성주 원장]

 

[눈의 노화를 늦추기 위한 생활 습관 5계명]

1.  1시간 눈을 쓰면 5~10 멀리 보기

2.  1년에 한번 이상  건강 검진 받기

3.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글라스와 모자 착용을 생활화 하기

4.  시금치, 브로콜리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기

5.  폭음과 흡연 삼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