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탄 국제공항, 신속하게 완공할 것’
‘롱탄 국제공항, 신속하게 완공할 것’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2.02.0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뉴스는 베트남 공항공사의 라이쑤언탄(Lại Xuân Thanh) 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베트남 공항공사는 베트남 남부 지역에서 대형 프로젝트로 진행 중인 롱탄 국제공항 건설의 주요 투자자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롱탄 국제공항의 건설과 관련된 사항을 주로 논의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롱탄 국제공항 프로젝트의 현재 진행상황에 대해 설명을 부탁한다.

 

롱탄 국제공항 1단계 건설을 위해 할당된 토지 5300헥타르 중에서 2600헥타르에 대한 정리를 완료했다.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모든 토지를 정리하지 않더라도 건설은 즉각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건설에서 가장 핵심적인 토지 부분은 이미 인도가 완료됐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는 더 이상 주요 우려 사항은 아니다.

 

현재 폭발물 제거 작업과 공항을 건설하는 토지 주변으로 장벽을 세우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

 

음력 설 연휴인 뗏 기간이 끝난 후 2월 중으로 베트남 공항공사는 토지 지반 작업과 말뚝 기초 작업 등과 같은 주요 건설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활주로 건설 작업도 시작할 계획이다.

 

베트남 정부의 지시에 따라 베트남 공항공사는 롱탄 국제공항 프로젝트를 20256월 안으로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베트남 국회가 승인한 기한인 202512월 보다 앞서 프로젝트를 마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롱탄 국제공항 건설은 국가적 주요 프로젝트이며 베트남 항공 산업에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대부분 기술적인 문제다. 왜냐하면 행정 절차와 관련된 어려움들은 관계당국의 협조를 바탕으로 즉각적으로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레반탄(Lê Văn Thành) 부총리는 롱탄 국제공항 건설을 점검하기 위해 관계 부처와 함께 월 단위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회의는 건설 현장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그만큼 레반탄 부총리는 프로젝트를 조속히 완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Q. 지난 2년 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베트남 공항공사의 매출은 꽤나 큰 타격을 입었다. 이로 인해 베트남 공항공사가 롱탄 국제공항에 투입하는 투자자본금이 줄어들 수 있는지?

 

코로나19로 인한 여파로 인해 베트남 공항공사의 수익성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롱탄 국제공항 프로젝트에 대한 자본금은 줄어들지 않았다. 항공 기반시설 개발을 위한 기금에는 수천억 동의 수익이면 충분하다.

 

이와 함께 베트남 공항공사는 롱탄 국제공항을 위한 재정 자원을 관리할 수 있었으며 기존에 서약한 자본 금액인 99190VND를 그대로 유지했다. 이는 베트남 정부와 국회가 승인한 예비 심사 보고서에 기재된 금액과 동일한 수준이다.

 

현재 베트남 공항공사는 발전 기금을 통해 36VND를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금액은 상업 대출을 활용 중이다. 베트남 정부와 기업국가자본관리 위원회는 베트남 국내 은행에서 미국 달러로 차환한 뒤 동일한 미국 달러로 지급하는 방식을 합의했다. 이자를 절감하기 위한 조치다. 베트남 공항공사는 중앙은행 및 기업국가자본관리 위원회, 국내 상업은행 등과 더불어 차환 계획에 대한 일련의 세부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계획이 완료되면 승인 요청을 할 예정이다.

 

Q. 앞서 언급한 상황 등으로 인해 다른 공항에 대한 투자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는지?

 

실제로 다른 기존의 공항들을 유지 및 보수하고 확장하기 위해 할당된 자본들은 영향을 받았다. 최근 베트남 공항공사는 기업국가자본관리 위원회의 지시에 따라 투자 계획 및 진행 상황 등을 수정했다. 하지만 베트남 공항공사는 베트남 정부가 지시한 임무를 완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베트남 정부는 모든 경제 주체들이 공항 기반시설 발전에 투자해야 한다고 요청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정책을 시행 중이다. 베트남 공항공사는 이 같은 베트남 정부의 정책을 전적으로 지지한다.

 

전반적으로 볼 때 다른 공항들을 대상으로 승인했던 기존의 계획 대비 개발투자 계획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공항 개선 작업에는 국가 자본 및 베트남 공항공사만 관여하는 게 아니라 민관 합작 투자 방식(PPP)으로 다른 투자자들도 자본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Q. 공항 프로젝트를 시행하면서 지방 행정부의 토지 이관 노력 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베트남 공항공사는 베트남 전역에 위치한 공항들을 건설하고 개선하며 확장해야 하는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지방 행정부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데 이를 기쁘게 생각한다. 특히 지방 행정부들은 토지 정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디엔비엔 공항(Điện Biên)을 그 예로 설명할 수 있다. 디엔비엔성은 총리가 공항 투자 정책을 승인하는 결정을 내리자마자 토지 정리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 지역 예산에서 15550VND를 할애했다. 당시 디엔비엔성은 재정 상황이 우호적이지도 않았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공항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디엔비엔성의 관계당국은 부지 정리 작업에 주력하기 위해 한 해에 해당하는 유보 예산을 지출했다라고 설명했다. 공항 건설은 부지 정리가 완료돼야만 시행할 수 있다. 디엔비엔성 관계당국은 공항이 건설되면 더 많은 투자가 유입될 거라고 생각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경제 발전을 달성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다.

 

이 같은 지방 행정부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노력, 결의를 통해 베트남 공항공사는 공항 프로젝트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었다.

 

올해 베트남 공항공사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중에는 꼰다오 공항(Côn Đảo) 확장 작업이 포함돼 있다. 더 큰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꼰다오 공항을 확장하고 활주로를 개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푸바이(Phú Bài) 터비널 개선 작업, 롱탄공항의 주요 임무 시행, 호찌민시에 소재한 떤선녓 국제공항(Tân Sơn Nhất)T3터미널 공사, 하노이에 위치한 노이바이 국제공항(Nội Bài) T2 터미널 확장 공사, 하이퐁(Hải Phòng)에 소재한 깐비 국제공항(Cát Bi)의 신규 터미널 건설 투자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