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남북고속도로 건설 지연 사유 제출요구 
총리, 남북고속도로 건설 지연 사유 제출요구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02.24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는 교통부에 남북고속도로 건설사업 지연의 원인을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11 현지언론들은 남북고속도로 건설사업  동쪽 구간에서 토지개간 작업이 지연 중이라고 보도했다. 교통부는 토지개간 작업이 기한  완료되지 않으면 전체 프로젝트가 지연될  있다고 경고한  있다.

 

교통 프로젝트  건설 관리국에 따르면 고속도로 동쪽 구간에 해당하는 13 지역에 653.6km 길이의 도로가 건설될 예정인데, 이중 166km 해당하는 토지만 투자자  프로젝트관리국에 양도된 상황이다. 농지는 2019 말까지 환수 완료될 예정이었다.  지역들은 올해 2분기까지 토지개간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교통부는 만약 지역당국이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하지 않으면 올해 중반에도 토지개간 작업이 완료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또한 고속도로 설계 역시 제출 기한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교통부는 401km 구간  64km 해당하는 구간의 기술설계만을 승인했는데, 전체 설계승인 기한은 2 20일이다.

 

교통부는 다수 현지주민들로부터 피드백을 취합하는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응웬쑤언푹 총리는 교통부를 대상으로 지연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이번에 건설 추진 중인 남북고속도로는 랑선시(Lạng Sơn) 북부 산악지역에서부터 까마우성(Cà Mau) 최남단 지역을 아우르는 2109km 해당하는 프로젝트로, 2017~2020 핵심 국가 교통사업으로 손꼽힌다.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국가경쟁력이 높아지고 외국인 투자가 원활해지며 사회경제 발전의 초석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고속도로의 동쪽 구간에는 11개의 하위 프로젝트가 있는데,   3건은 국가지원사업이고 나머지는 공공-민간 파트너십(PPP)으로 진행된다. 전체 투자액은  1187100VND( 51USD)이다.

 

 번째 하위 프로젝트인 깜로-라선(Cam Lộ-La Sơn)구간 건설이 지난  9 시작됐다. 중부 꽝찌성(Quảng Trị)  트터티엔-후에(Thừa Thiên-Huế) 지역을 가로지르는  도로는 100km 달하는데 투자액은 76000VND이며 내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교통부는 국내투자자들을 배려하고자 고속도로 사업 8건의 국제 공개입찰을 취소한  있다. 8건의 공공-민간 파트너십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투자자 선정에 대한 입찰자격 사전심사가 이달 완료될 것으로 보이며, 입찰 문서는 4 발행될 예정이다.

 

투자자 선정 입찰은 11 완료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