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최첨단 산업에 FDI 유치 총력
호치민시, 최첨단 산업에 FDI 유치 총력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12.1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호치민시는 기반시설 개발 및 행정절차의 개선을 통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FDI)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발표했다. 호치민시는 최첨단 프로젝트를 최우선 분야로 설정한다는 방침이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의 레탄리엠(Lê Thanh Liêm) 상임 부의원장은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이며 선진 관리역량을 갖춘 외국인 투자자들을 모집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호치민을 중심으로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지역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호치민시에 소재한 남부 경제 중심지로 꾸준히 몰리는 추세다.

호치민시의 수출가공산업구역청 Hepza의 화꾸옥흥(Hứa Quốc Hưng) 대표는 베트남은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통제했다이를 계기로 투자자들은 생산기지를 타 국가에서 호치민시로 옮기고 있다. 이는 호치민시의 생산 증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특히 서비스 분야 및 신발, 가죽, 섬유, 의류 산업 등이 혜택을 봤다고 설명했다.

향후 미국, 유럽, 일본 투자자들이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옮기게 되면서 호치민시는 코로나19 이후 투자 물결이 쇄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호치민시는 이에 대비해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한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외국인 투자의 우선순위는 최첨단 프로젝트라고 제안했다.

화꾸옥흥 대표는 특별 산업공단 건설과 더불어 주요 산업분야에서 활용하는 원자재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 등을 고려해 볼 만하다라고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그는 국가 예산을 활용하는 지원 산업을 대상으로 구역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를 기반으로 토지 임대가격을 규제할 수 있으며 호치민시와 중앙 정부가 지정한 분야에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꾸옥흥 대표는 기존의 산업공단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투자를 집약적으로 모집해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그는 이어 산업공단들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들을 우선순위로 여겨야 한다수출 역량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꾸옥흥 대표는 호치민시는 산업공단(IPs), 수출가공지역(EPZs)을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토지 임대료와 기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와 더불어 투자 유치를 목표로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더 많은 토지를 할당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호치민시는 신개념의 산업공단 및 수출가공지역을 마련해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할 것이라며 전환기 과정에서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꾸옥흥 대표는 호치민시에는 현재 17곳의 산업공단과 수출가공지역이 있다현재 이곳의 점유율은 68%”라고 밝혔다.

하지만 호치민시에서 내년에 산업공단과 수출가공 지역을 위해 할당된 토지는 120헥타르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과거 5년간 평균 500~600헥타르를 활용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호치민시는 베트남 정부를 대상으로 빈짠군(Bình Chánh)에 소재한 380헥타르에 해당하는 산업공단 부지의 사용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이곳은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더불어 신규 산업 제조업자 및 유통기업을 위한 특별 공단으로 분류돼있다.

향후 호치민시는 5797.62헥타르에 해당하는 수출가공지역 및 산업공단 23곳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호치민시 통계국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올해 11개월간 약 381000USD에 달하는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30.5% 하락한 것이다. 올해 11개월간 베트남 전체에서 호치민시가 차지한 비중은 14.4%이다.

호치민시는 865건의 외국인 직접투자 프로젝트를 유치하며 전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하노이는 470, 박닌성(Bắc Ninh)136건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통계국은 팬데믹의 예측 불가능성으로 인해 외국인 직접투자가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올해 호치민시는 283000SUD에 달하는 주식인수 및 자본출자 3401건을 승인했다. 지난해 대비 주식인수는 13.6%, 자본출자는 28.3%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전문가들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불만을 호소하는 교통 기반시설이나 행정절차는 아직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Tag
#FD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