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열리는 베트남 과학영화 페스티벌
온라인으로 열리는 베트남 과학영화 페스티벌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10.2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2일부터 베트남 과학영화 페스티벌이 열렸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에 거주하는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온라인 과학영화 페스티벌은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며 하노이에 소재한 독일문화원인 괴테교육원(Goethe Institute)이 주관한다. 올해의 주제는 더 나은 건강을 위한 바른 이해.

괴테교육원의 윌프레드 엑스타인(Wilfried Eckstein)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과학영화 페스티벌은 전 세계 팬데믹 상황에 대한 지성인의 대응이라며 그런 만큼 올해의 주제는 건강이라고 설명했다.

과학영화 페스티벌의 참석자들은 다양한 과학 발명을 실험하고 체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과학영화 페스티벌은 영화를 통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는 등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과학영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이는 영화와 실험들은 집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교사들은 페스티벌에서 영감을 받아 여러 가지 과학 재료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베트남은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교육을 새롭게 혁신하는 이른바 STEM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과학영화 페스티벌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STEM 교육도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과학영화 페스티벌에 제출된 영화는 총 122편에 달하는데 이중에서 43편이 최종 작품으로 선정됐다. 올해의 경우 그동안 열린 페스티벌 중에서 가장 많은 영화가 제출됐다. 괴테교육원은 참여자들이 흥미롭고 다양한 영화 페스티벌을 즐기게 되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올해의 페스티벌은 총 3개의 주요 활동으로 구성돼있다. 먼저 어린이 과학자들은 무료로 다양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매달 열리는 STEM 혁신 컨테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STEM 교사들이 주관하는 총 10개의 워크샵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과학 교사들과 더불어 다양한 보건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수많은 유익한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올해 과학영화 페스티벌에서 상영되는 영화는 모두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다. 괴테 교육원은 영화 관람을 신청하는 사람들에게 패스워드를 나눠준다. 영화 관람을 위한 패스워드와 웹사이트 주소는 인터넷에 게시할 수 없으며 제 3자와 공유해서는 안 된다.

이와 함께 과학영화 페스티벌에서 제공하는 영화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스크린 캡처 및 다운로드 하는 행위 등도 엄격하게 금지된다.

이번 과학영화 페스티벌은 올해의 보건 및 정신건강 주제와 관련된 교육 활동을 지원하며 이를 위한 교구를 제안한다. 과학영화 페스티벌 웹사이트에는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는 영화와 더불어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이 나와 있다.

올해 페스티벌은 팬데믹 가운데 개최되는 만큼 이와 관련된 영화도 준비돼 있다. 그중에서 44분 분량의 좋은 바이러스와 나쁜 바이러스(Good Viruses, Bad Viruses)’라는 영화는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따르면 바이러스는 질병을 초래하는 병원균을 넘어서는 존재다. 영화 중 한 장면은 바이러스는 인간의 존재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물질이며 사람들은 바이러스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이아 함께 단편 만화 다큐멘터리인 격리의 기원에서 출연자들은 격리라는 단어의 어원에 대해 살펴본다. 최근 격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가 됐다.

이번 과학영화 페스티벌에서는 베트남 전역의 학교,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화 제작 컨테스트가 열릴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괴테교육원이 제안하는 다양한 실험 활동과 영화 주제 중에서 아이디어를 선정해 영화를 제작할 수 있다. 향후 출품작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괴테교육원은 많은 사람들이 올해의 주제에 맞는 과학 아이디어를 제출하길 바란다라고 기대했다.

올해 과학영화 페스티벌에서는 제작 영화를 제공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매주 컨테스트와 시상식이 열릴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3개 이상의 제작 영화를 제출한 단체들은 매달 열리는 시상식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 과학영화 페스티벌은 12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 교육솔루션기업과 일반과학도서관 및 베트남 교육훈련부 산하의 베트남 교육연구소 등이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